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0 상위진화

조회 11,725

관리자 2011-04-11 22:13

작가원다연
Above 시리즈는 전시장에서 관람객이 실제 이용할 수 있는 의자이다. 어느 날 작가는 ‘키우라’라는 나무가 스스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변화함으로써 오랜 시간을 견뎌냈다는 소식을 듣고 모든 생물체는 스스로 부족함을 보완하려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진리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인식은 쓸모없다고 생각하여 우리가 쓰다 버린 나뭇가지나 폐전선, 노끈에도 해당 될 수 있으며, 이들도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변화할 수 있다고 작가는 생각한다. 그 결과 작가는 이들 재료를 단단히 엮는 과정을 통해 하나의 아름다운 형태와 실용적인 용도를 갖는 의자로 변화시키는데, 이것은 이 재료들이 갖는 자기 보호본능이 발전된 것으로 보아도 좋을 것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