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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0 인생

조회 11,901

관리자 2011-04-11 22:13

작가아마르사이항 남스래자브
아마르사이항은 회화, 사진, 설치, 퍼포먼스, 환경미술 등 다양한 방식으로 작업을 하고 있는 젊은 몽고 작가이다. 그가 관심을 가지는 문제들의 키워드는 무한, 인생, 유목이다. 그는 오래전부터 전해오는 몽골리안의 유목적 생활과 문화와 인간의 진화와 문명과 같은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그는 도시의 건설 현장을 반복적 배치한 콜라주 사진작업과 유목민의 전통 거처인 게르(ger)를 추상적으로 보여주는 추상회화, 대지위에서의 퍼포먼스와 자연 환경에서의 설치작업 그리고 동물의 뼈로 만든 설치작업등을 해 왔다.
이번 비엔날레의 바다에 설치되는 <인생> 작업은 사유하는 인간형상과 상승하는 구조물을 자갈위에 뼈를 이용해서 만든 작품이다. 유목적 삶, 세계의 무한함과 같이 인생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만드는 이 설치작업은 뼈로 만들어졌다는 사실만으로도 다층적인 의미를 지닌다. 이 작업 중에서 마치 탑과 같이 세워진 형상이 있다. 이 세워진 뼈가 존재를 서 있도록 만드는 기둥이라면, 한 때 존재를 떠받쳤을 이 뼈-기둥을 다시 재조합하고 재구성한다는 것은 사멸해버린 존재를 현실에 다시 불러오는 과정으로 볼 필요가 있다. 이 때 재구성된 뼈는 원래 살아 있던 것에 붙어 있던 생명 그대로를 환생시키는 과정일 수 없는데, 서로 상이한 기관의 뼈대를 조합했다는 점을 떠올리면 이 뼈 설치가 불러 오는 것은 현실적 생명이라기보다 생명 그 자체를 불러들이기 위한 주술적인 솟대로 비춰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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