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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0 OOM (은총으로) Busan Ver

조회 11,687

관리자 2011-04-11 22:12

작가아다치 키이치로
대학에서 건축과 인테리어를 공부한 아다치가 지금까지 만들어 온 작품의 대부분은 현대인의 생활환경에 대한 풍자라고 할 수 있다.
아다치는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장난감를 모티브로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서도 그는 탁자 위에서 가지고 노는 장난감을 사람보다 훨씬 큰 사이즈로 거대화시켜, 장난감의 움직임이 가지고 있는 흉포성을 드러낸다. 최근 작품인 〈OOM(은총으로)(OOM(Out of Mercy))>시리즈도 그러한 예 중 하나이다. 이번 작품, 〈OOM(은총으로) 부산 Ver.(OOM(Out Of the Mercy) Busan Ver.)>은 식물을 사용하는 대신, 부산 앞바다에서 채취한 해초 등을 이용했다. 바다야말로 생명의 근원이며, ‘누군가’에 의해 지구에 주어진 최대의 “은총”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바다에서 육지로 갓 올라온 생명체와도 같은 형상을 하고 있으면서도 바다로부터 떨어져 고독하게 해안을 바동거리는 모습은, 자연의 원시적 생명체에서 현재까지 진화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그 ‘자연’을 따로 떼어내어 생각하고 마는 우리 인류에 대한 풍자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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