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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0 1. 행성 벌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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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11-04-11 22:42

작가박발륜
작가는 주로 비닐로 만든 풍선을 이용하여 현실의 존재와 생존 너머 다른 차원을 새로운 시각으로 탐구하고, 이러한 가상의 이미지를 통해 현재의 세상을 역설적으로 바라보는 작가이다. 그는 우리에게 익숙한 동물, 식물, 신체, 기하학적 이미지들로부터 형상을 차용하기도 하고 상상의 유기체를 탄생시키기도 하며 현대사회의 단면을 상징적 형상으로 드러내기도 한다. 이러한 이미지들의 풍선들은 그 재료의 특징과 주어진 상황이나 특정 공간과 만나면서 그 형상이 갖는 표피적 시각 효과를 유쾌하게 넘어서는 다층적 의미를 발생시키며 확장된다. 이번에 출품되는 작품 중에서 바다위에 부유하는 작업은 그의 주된 재료인 풍선으로 만들어졌지만, 모래위에 설치된 시리즈 작업들은 풍선이 아닌 견고한 재질로 만들어 졌다. 이 작업들 역시 현실 너머에 있을 지도 모르는 새로운 차원의 세계에 대한 작가의 상상력과 관심을 잘 드러내고 있다. 거대한 지렁이 혹은 도롱뇽과 같이 보이는 분류하기 모호한 유기체형상들은 상상의 생명체이다. 작가는 변색과 위장이 가능하고 어떤 환경에서도 적응이 가능하며, 주변 환경에 따라 변색과 위장이 가능하여 눈에 띄지 않지만 태초의 지구로 오염된 지구를 재생시키기 위한 활동을 하는 가상의 생명체를 상상하였다. 작가는 이 유기체들을 통해 지구 환경의 변화에 대한 인식과 반성을 희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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