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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0 1. 물들다-고래大 2. 물들다-고래小 3. 물들다-돼지 4. 물들다-코뿔소 5. 물들다-황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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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11-04-11 22:13

작가이송준
작가는 현대 사회의 산물인 스테인리스 식기를 이용, 지붕 없는 공장에서 찍어내는 또 다른 하나의 기성품을 만든다. 작업의 소재로 사용되는 스테인리스 스틸은 재료 자체가 가지는 사회적 의미로 고민의 영역을 확장한다. 녹슬지 않기에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상품으로 생산되지만 이용가치가 유효함에도 불구하고 버려지는 스테인리스 식기들, 작가는 그것들을 수집한다. 사람들의 기호를 충족시켜주지 못하는 효율만을 위해 만들어진 상품은 꿈틀거리는 생명을 재현하는 재료로 거듭나면서 자연을 수단으로 삼는 인간의 생산 활동 자체에 질문을 던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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