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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자리>연작

조회 17,511

관리자 2009-08-27 17:09

작가노충현
‘자리’ 연작은 동물원을 다니면서 사진으로 기록하고 채집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하여 회화로 옮긴 작업들이다. 내가 주목한 곳은 동물원의 실내 공간으로서 주로 동물들이 폐장시간이 되면 돌아가는 일종의 쉼터이자 숙소인 곳이다.
실내 공간에 설치된 기물들은-붉은 색 플라스틱 공, 타이어, 집, 훌라후프, 정수기 물통, 플라스틱 그네 등- 공간의 주체와는 별개로 임의의 장소에 놓여 져서 생경한 풍경을 자아낸다. 냄새나고 조악한 실내 공간. 현실의 단편을 들여다보는 듯한 풍경. 적절한 비애감을 느끼면서도 공간에 대한 시적인 아름다움을 느꼈다면 너무 역설적인가.?
삶의 아이러니한 표정들로 가득한 이 공간은 비극적이면서도 동시에 희극적이라 할 수 있다. 줄거리도 극적인 사건도 없는 단순하고 기이한 이 실내공간은 그 어느 곳도 아닌 불확실한 장소이면서 아무것도 자라지 않는 불모의 세계인 것이다.
- 「작가노트」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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