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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쾅! 세일러 마스

조회 18,081

관리자 2009-08-27 17:03

작가니시오 야스유키
니시오 야스유키(西尾康之)의 조각 <쾅! 세일러 마스 Crash Sayla Mass>는, 일본의 TV 애니메이션 <기동전사 건담 Mobile Suit Gundam>(1979)에 등장하는 미모의 히로인 \'세일러 마스\'를 모델로 제작되었다. 이 여성은 드라마 중에서 소위 \'정의\'의 편에 서는 인물이다. 그녀는 전장에서 비협조적인 남성에게 가차 없이 따귀를 날리며, 출격을 겁내는 병사에게는 “너라면, 할 수 있어”라고 말하는 당찬 히로인이다. 그러나 \'정의\'처럼 행동하는 아름다워보이는 여성이 실상 병사들에게 있어서는 자신들을 죽음과 마주하는 전장으로 보내는 무서운 \'위협\'이며, 한걸음 더 나아가 말하자면 \'괴물\'이지 않은가? 니시오는 \'정의\'라는 이름하에 세계를 활보하며 파괴하는 \'힘\'을 거대한 여성의 모습에 표현하였다.
또한 이 작품을 필두로 니시오는 작품제작의 첫 단계에서 최종적으로 얻으려는 형태를 만들지 않고, 점토를 내부로부터 손가락으로 눌러 들어가며 틀(네거티브)을 제작하는 방식을 유지해오고 있다. 요컨대 그의 작품의 표면을 뒤덮는 자잘한 돌기는 다름 아닌 니시오 야스유키 자신의 손가락 끝에서 나온 흔적의 집적인 것이다.
- 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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