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컴백게이트?

조회 17,067

관리자 2009-08-27 16:57

작가네이트 로우만
네이트 로우만의 작업은 사람을 도취시키기 위해 층위를 이루거나 재조합되는 대중매체의 이미지에 관한 열정적인 연구에 바탕을 두고 있다. 네이트 로우만은 끝없이 다양한 이차원적 매체를 이용해, 벽의 표면에 미묘하며 암시적인 구성을 창조한다. 그는 은폐된 이야기나 공적인 영역에서 순환하는 이미지의 식별체계를 전면에 드러내기 위해 시각적 재료를 정교화하거나 연계시킨다. 그가 가공하는 시각적 재료는 종종 우리의 집단적 기억 속에 침전된 잘 알려진 우상이며 신문, 텔레비전, 인터넷 등이 매일매일 대중의 상상 속에 강제하는 이미지의 목록이다. 이러한 틀 속에서 미디어에 등장하는 사진들은 쉽게 우상의 역할을 떠맡으며, 작가는 바로 이러한 변화과정에 관심을 갖는다. 그의 벽 콜라주는 지속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자 하는 분류학적 충동과 시각적 환유가 가져다 주는 즐거움을 융합시킨다.
언뜻 보면 그림들 간의 관계는 하나의 수사적인 도구로 보일지 모르나, 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미디어에 의해서 생산되거나 편집된 시각적인 요소들을 강화하는, 특이하게 변화하는 정서적 메커니즘이 드러난다. 이러한 방식으로 네이트 로우만의 작업은 조르주 바타이유의 지출의 개념을 특징짓는 사회의 \"무가치한\" 생산의 개념을 담고 있다.
- M.D. with M.C., NB.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