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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주문제작GTR스포츠카 레플리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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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09-08-27 17:02

작가나카무라 테츠야
나카무라 테츠야는 일본의 팝 아트를 대표하는 작가이다. 그의 작품은 표면과 외부 형태를 통하여 나타나는 ‘속도’라는 개념을 제시한다. 나카무라의 작품은 애니메이션 <스피드레이서(Mach Go Go Go)>에 나오는 제트 추진식의 장비와 같은 보조 동력을 갖고 있지는 않다. 그러나 그의 작품은 우아함과 매끈한 동체(動體)를 보여주며, 그 차체의 광택 나는 표면은 속도와 힘이 반영되어 있어서 특히 매력적이다. 표면의 광택은 관람자의 시선을 끌지 않을 수가 없다. 따라서 나카무라의 작품은 <스피드레이서>와 같은 특수한 기계장치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이는 그 표면 자체가 이미 리얼리티의 본질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단지 동체만으로 관람자를 만족시키기에 충분한 것이다.
현대 사회의 테크놀로지 장비를 다루는 영웅들은 진보된 문명을 상징한다. 문명과 그 형식적인 특징은 기계와 속도에 의하여 나타나며, 이는 팝 왕국의 거주자들에게 공통의 환경이자 경험이 된다. 기계적 형태와 질료성은 단순히 물질문명의 중심적 요소일 뿐만 아니라 또한 문명 자체의 본질이 되어 속도를 향한 끝없는 욕망을 상징한다. 여기서 우리는 사회와 문명의 진정한 본질, 그리고 현대 세계의 특징들을 식별하고자 하게 될 것이다.
- 김노암, 《스피드 파트》전시도록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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