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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2 적과 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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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13-03-25 09:51

작가로이스 응
본전시


적과 흑

“배움의 정원”을 위한 로이스 응의 작품은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한다. 공식적으로 언급되진 않았지만, 마다가스카르 농경지의 절반이 한국 재벌 대우에 임대되어 야기된 2008년 마다가스카르 쿠데타, 2011년 한국 유조선 납치사건과 관련하여 부산에서 무기 징역형을 살고 있는 5 명의 소말리아 해적, 혹은 미술관 건너편에 있는 벡스코에서 열린 제 4차 원조효과 고위급 회담 등에서 알 수 있듯이 이 둘의 관계는 매우 인상깊다. 이 둘은 아시아의 성장과 아프리카의 부채라는 관계를 낳는, 완벽하게 서로 대칭되는 체재로 연결된다. 이에 작가는 대안적인 시나리오를 생각해낸다. 바로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전통과 문화를 결합하는 방법을 모색하여 양 대륙이 서로를 풍요롭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작가는 아프리카-아시아 소형 국가를 건설할 것이다. 개념적 공간이기는 하지만, 이 미니 국가는 적절하게 물리적인 모습으로 전시장에 보여진다. 목재 스탠드는 마치 플랫폼같고 좌초된 배의 뼈대를 연상시키기도 한다. 아마도 18세기 북아프리카 해안에서 바르바리 해적들이 건설한 해적 유토피아일 것이다. 미니국가를 이룰 또 하나의 구성요소로는 건국기념식이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들은 국기와 건국 설화를 만든다. 즉 국가를 작곡하고, 헌법을 만드는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이 건국기념식은 2012년 11월 연극으로 거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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