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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2 물 카고, 기름 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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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13-03-25 09:50

작가로무알드 하조우메
본전시


물 카고, 기름 카고

서아프리카 베냉 출신 작가 하조우메는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어떤 쓰임새를 갖고 있는 사물의 물질성과 질감을 가지고 작업 한다. 그는 그 사물을 만지고 변형함으로써 정신적이면서도 정치적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그는 “배움의 정원”에 작품을 설치하기 위해 자기 나라에서 두 대의 스쿠터를 가져왔다. 나이지리아에서 토고까지 휘발유를 밀수하려고 특수 제작된 것이라고 한다. 운전자가 다리를 뻗기에는 너무나 비좁은 이 스쿠터는 장애인들이 만든 것으로, 암거래된 것이다. 운전자들이 방해를 받지 않고 국경을 넘을 수 있도록 기름 탱크의 용량은 최대한으로 키워졌고, 엔진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통풍이 잘 되는 구두창으로 탱크 마개를 여러 개 만들어 달았다.

아주 즉흥적이면서도 정교한 기계 개조 덕분에 스쿠터는 생기를 지닌 사물로 변신했다. 녹이 슨 금속 방패를 지닌 괴물같은 벌레가 된 그 스쿠터의 양쪽에 날개 같은 것이 덧붙여졌다. 그 날개에는 베냉에서 휘발유를 팔 때 사용하는 유리병이나 물을 뜰 때 사용하는 검은 비닐들이 달려있는데, 그것들은 서로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 우리는 현대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휘발유라는 ‘액체’가 우리의 삶을 가동시키는 ‘액체’와 다르지 않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베냉의 거리 풍경과 시장을 보여주는 두 장의 파노라마 사진이 이 설치작품을 마무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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