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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6 도시: 외로운 넋이 만나는 곳

조회 12,189

관리자 2016-08-23 15:31

작가딩팡
본전시
딩팡, <도시: 외로운 넋이 만나는 곳>, 캔버스에 유채, 80x117cm, 1991

[중국]
딩팡
도시: 외로운 넋이 만나는 곳

딩팡의 비극적 이미지는 85미술운동 중 <이성회화>파의 중요한 상징 가운데 하나이다. 일반적 사생과 다르게 그의 풍경화는 황토고원과 서북의 황야를 모티브로 삼아 일종의 종교적 고뇌와 비극적 정신을 표현한다. 「도시: 외로운 넋이 만나는 곳」은 작가가 황하 양안과 고비사막에 펼쳐져 있는 무수한 오래된 성들에서 영감을 얻은 것이다. 작가의 눈에 이들 고성은 역사적 기억을 잇고 소통하는 연결고리가 되었다. 페인팅의 전체적인 구조와 그려진 사물들은 엄숙하고 견고하며 격동적인 요소가 가득하다. 고성 주변에는 마치 역사의 안개 속 깊이 숨겨진 고난이 응집되어 있고 작품 한켠에 그려진 아득히 먼 곳에서 반짝이는 듯한 신비로운 빛은 새로운 변화가 반드시 다가올 것이라는 것을 암시한다. 딩팡은 영웅주의적 감정과 비극적 의식을 그림에 담아 이를 통해 21세기 전세계적으로 팽배한 공업화와 물질만능주의에 대해 비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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