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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6 십시 1989-7

조회 12,525

관리자 2016-08-23 15:29

작가딩이
본전시
딩이, <십시 1989-7>, 캔버스에 아크릴, 100x120cm, 1989

딩이, <십시 1989-11>, 캔버스에 아크릴, 100x160cm, 1989

딩이, <십시 1991-1>, 캔버스에 아크릴, 120x140cm, 1991

[중국]
딩이
십시 1989-7
십시 1989-11
십시 1991-1

중국 추상미술의 선구자인 딩이는 80년대 중반부터 서술적 이미지에서 벗어나 추상의 길에 접어들었다. 그의 대표적인 <십시>시리즈는 1988년부터 시작되는데, 당시 딩이는 모든 사실을 여과시켜 회화의 본질적 형식과 정신으로 돌아오기를 희망했다. 그는 한자의 열십자(十) 와 여기서 변형된 ‘X’라는 무의미한 형식부호를 기본구조로 삼는다. 이성의 상징과 사물의 본질적 이미지의 대명사로서의 <십시>는 우리가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는 헝겊이나 나무판위에 빼곡히 그려지고 이를 통해 우리는 평면 위 얕은 공간의 관계를 탐구한다. 질서정연하게 나열된 화면위의 터치는 경험의 관성적 의미를 억제하고, 반복되는 선들이 이루는 형상은 제한된 화면위 공간에서 더욱 풍부한 임의성을 만들어낸다. 연도별로 작품제목을 붙이는 <십시>는 간접적으로 사회주의의 중국에서 자본주의적 공업의 발전이 변화시킨 도시환경의 상태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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