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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6 팬더

조회 12,677

관리자 2016-08-23 15:24

작가겅지엔이
본전시
겅지엔이, <팬더>, 캔버스에 유채, 120x100cm

겅지엔이, <빛의 교환>, 캔버스에 유채, 138.6x99cm, 1995

[중국]
겅지엔이
팬더
빛의 교환

1980년대 중반이후의 중국 현대미술에서 가장 개척적인 예술가로 손꼽히는 겅지엔이는 중국 전위예술의 주요 시류인 <85신공간>의 전시기획자이자 <못>의 구성원이다. 겅지엔이는 ‘뉴 캐릭터’라 불리는 실험적 이젤 페인팅을 시도하였다. 간략하면서도 신중한 색채를 사용하여 화면을 가득 채운 초상은 반복효과를 통해 일상의 이미지를 담아낸다. 겅지엔이는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현실을 세심하게 화면에 그려내고 보는 이로 하여금 새로운 시각을 찾도록 유도한다. 
‘너 안의 나, 내 안의 너”라는 중국속담에서 착안한 <빛의 교환>은 주변 사람들의 신분증 사진에서 착안한 작품이다. 그는 주변인의 사진을 갈기갈기 찢은 뒤 섞어모아 하나의 화면에 붙여 하나의 인물을 만들어내었다. 이 초상화의 주인공은 더 이상 구체적인 어느 특정인이 아닌 개성을 상실한 하나의 전체가 된다. 또 다른 작품「팬더」는 마오쩌둥시대의 대표적 색상과 문양을 배경으로 중국을 대표하는 ‘팬더’를 중앙에 위치시켜 혁명시대의 인식 속 ‘붉은 빛’이 상징하는 우상숭배와 장엄함을 뒤엎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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