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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6 B44, B45, B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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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16-08-23 15:22

작가구더신
본전시
구더신, <B47>, 캔버스에 유채, 69x48.4cm, 1983

구더신, <B08>, 캔버스에 유채, 64.6x49.3cm, 1983

구더신, <B29>, 캔버스에 유채, 64.6x49.7cm, 1983

구더신, <B44>, 캔버스에 자수, 80x55.4cm, 1983

구더신, <B45>, 캔버스에 자수, 72x58.4cm, 1983


구더신, <B46>, 캔버스에 자수, 76.9x60.2cm, 1983

[중국]
구더신
B47, B08, B29
B44, B45, B46

1980년대 시작된 중국전위미술의 개척자 가운데 하나인 구더신은 예술가로서의 신분에 의구심을 가지고 예술의 사회적 기능을 탐구하는 ‘관계의 미학’을 작업으로 표현한다. 그는 관람객의 참여로 예술적 의미가 부여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믿는다.  구더신이 초기에 내놓은 작품은 회화, 수채화, 자수 등으로 ‘인류’라는 거대하고 복잡한 생태계 속의 꿈과 디스토피아적인 측면을 동시에  표현했다. <B>시리즈는 화려한 컬러로 표현한 초현실적인 작품이다. 작은 사람과 같은 개구리, 구름 속인지 숲 속인지 알 수 없는 곳에서 내민 사람의 머리, 그리고 서툰 선들로 그려낸 자수 속 기괴한 동물 등 환상 속 세상은 이후 구더신의 조각과 설치, 애니매이션으로 이어지게 되는 중요한 밑바탕이 되었다. 1989년 구더신은 프랑스 퐁피두센터에서 개최된 ‘대지마술사’전시에 참여하며 중국현대미술을 해외에 알리는 첫 주자가 되었다. 그러나 작가는 자신이 처한 미술계에 대한 염증을 느끼고 2009년 창작을 그만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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