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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6 외계인 프로젝트 10: 만리장성 일 만 미터 늘리기

조회 11,086

관리자 2016-08-23 15:33

작가차이구어치앙
본전시

차이구어치앙, <외계인 프로젝트 10: 만리장성 일 만 미터 늘리기>, 3 채널 영상, 7분 33초,1993

[중국]
차이구어치앙
외계인 프로젝트 10: 만리장성 일 만 미터 늘리기

차이구어치앙은 1994년부터 화약을 사용해서 작품을 해오고 있다. 그는 일본에 거주했던 1986년부터 1995년 사이 화약사용의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탐구하였으며 폭발의 규모를 확대하고 야외에서의 화약 폭발을 계획하였다. 「외계인 프로젝트 10: 만리장성 일 만 미터 늘리기」는 성벽을 쌓기 위해 필요한 물리적 인력와 우주와의 관계에 대한 시리즈 연구 대표적인 작품이다. 그는 백여명의 관광객과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만리장성 최서단 쟈위관에서 출발하여 고비사막까지 만 미터 길이의 도화선과 화약을 봉화대마다 설치하였다. 황혼무렵 그가 불을 지피자 불꽃을 하늘을 나르는 용처럼 지평선을 뚫고 구불구불 올라 눈 덮인 산속으로 사라졌다. 자원봉사자들의 협력으로 완성된 이 폭발 프로젝트는 15분간 계속되었으며 그 길이가 만미터에 달했다. 차이구어치앙은 화약폭발 프로젝트, 회화, 설치, 영상, 공연예술 등 장르를 넘나드는 다양한 작품활동을 해오고 있다. 그의 작품은 동양철학과 현대사회의 문제를 모티브로 삼고 있으며 각각의 지역에 맞게 작품제작의 방안을 마련하고 현지 문화, 역사, 사회, 자연 그리고 우주와의 대화를 이어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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