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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6 장서계획 - 의자

조회 11,152

관리자 2016-08-23 15:07

작가황용핑
본전시
황용핑, <장서계획 - 의자>, 등나무의자, 종이펄프, 80x50x55cm,1988  © JJY Photo

황용핑, <수염은 가장 태우기 쉽다>, 종이, 29.9 x 22.2cm x 4 panels, 1986

황용핑, <폭죽 바지>, C 프린트, 42 x 60cm/40 x 60cm, 1987


[중국]
황용핑
장서계획 - 의자
수염은 가장 태우기 쉽다
폭죽 바지

황용핑은 <샤먼다다>’의 설립자이자 주창자로 중국 현대미술 조류 중 가장 중요한 예술가로 인정받고 있다. 황용핑은 각종 전통과 매체를 융합하고 기존 역사와 미학 관념을 끊임없이 뒤집는 설치미술을 통해 중국문화와 서양문화간의 관계, 사람과 동물간의 관계를 탐색하고, 국경이나 사상의 충돌을 초월할 수 있는 표현 방식을 찾아내고자 하였다. 그의 작품은 요셉보이스, 아르떼포베라, 존케이지 등과 맥을 같이 하는 동시에 중국의 전통예술과 철학도 함께 담겨져 있다. 「수염은 가장 태우기 쉽다」는 다다이즘식의 은유화법으로 표현된 작품이다. 황용핑은 다빈치의 자화상을 불태우는 영상과 사진을 촬영했다. 탄 것은 물질이고 남은 것은 관념이다. 작가는 물질이 사라진다고 해서 회화의 의미가 사라지는 것이 아님을 보이고 작업을 하는 태도와 작품에의 접근을 드러낸다. 「장서계획-의자」는 책을 찢어서 만든 펄프로 평범한 등나무 의자를 감싼 것으로 익숙한 사물과 전통적 사상 그리고 현대적 관념은 그의 작품에서 재구성되고 우리에게 현실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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