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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6 원명원-자유

조회 11,147

관리자 2016-08-23 15:13

작가황루이
본전시
황루이, <원명원-자유>, 캔버스에 유채, 60 x 74cm, 1980

황루이, <벽 (에스키스)>, 종이에 목탄, 58 x 85cm, 1979

황루이, <산소-1>, 캔버스에 유채, 88.5 x 117.8cm, 1981

황루이, <기타소리 이야기>, 캔버스에 유채, 86 x 96cm, 1981

황루이, <책 읽는 사람>, 캔버스에 유채, 61.5 x 51.5cm, 1980

[중국]
황루이
원명원-자유
벽 (에스키스)
산소-1
기타소리 이야기
책 읽는 사람

황루이는 <성성미전>과 <성성화회>의 가장 영향력 있는 창립멤버로 초기 그의 작품은 유럽스타일의 회화가 주를 이루었다. 그는 1990년대 이후 강렬한 색채의 대비와 간결함을 담고 있는 자신만의 스타일이 담겨있는 실험적인 작품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작품은 황루이의 신념을 알리는 목소리로 자유표현의 의지와 사회현실에 대한 관심을 은유적으로 드러낸다. 아름다우면서도 황량한 풍경으로부터 중국문화의 정신적 폐허를 표현한 <원명원>연작과 직접 경험한 ‘베이징 시단 민주의 벽 사건’을 토대로 그린 <벽>은 시대적 배경을 작품의 주제로 삼고 저항의 목소리를 화면위에 드러낸 성공적인 작품이다. <기타소리 이야기>, <산소-1> 그리고 제2회 성성미전(1980)에 참여했던 <책 읽는 사람>은 유럽 야수파와 입체파의 영향을 새롭게 해석한 실험적 작품으로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현실을 보여준다. 10년간의 일본생활 후 베이징으로 돌아온 황루이는 작가로 활동하며 칠구팔 예술특구의 설립과 발전을 이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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