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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6 무제

조회 12,920

관리자 2016-08-23 15:03

작가마더성
본전시
마더성, <무제>, 종이에 먹, 95.5x178.5cm, 1984

마더성, <여인상>, 종이에 먹, 61x81cm, 1984

마더성, <여인상>, 종이에 먹, 45x65.5cm, 1984

[중국]
마더성
무제
여인상
여인상

<성성화회>의 핵심 멤버인 마더셩은 베이징에서 태어나 문화혁명의 혼란과 격동기 속에서 성장기를 보냈다. 이 경험은 마더셩에게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그의 초기 작품은 주로 목각판화로 자유를 향한 갈망, 투쟁과 저항의 목소리를 담았다. 흑백의 단조로운 색은 일상생활의 어려운 현실을 반영한 것으로 정치적 선동을 표현하려고 한 것은 아니다. 1982년 마더셩은 추상적인 여성의 신체와 산수를 소재로 수묵화를 창작하였다. 동그랗고 힘이 넘치는 그림은 목각판화에 그 뿌리를 둔다. 필묵의 선은 유려하고 매끄러우며 깔끔하고, 화면의 흑백대비가 선명하다. 또한 마더셩은 수묵의 번짐을 통해 동일한 묵으로 흑에서 백으로 짙고 옅은 변화를 주며 인체의 음영과 중량감 그리고 입체감을 보여줬다. 중국전통수묵화의 여백을 살리는 기법으로 추상적으로 표현된 화면은 가장 순수한 인간존재의 본질을 암시한다. 작가는 정치적인 압박에 못이겨 1985년 스위스로 이주하였으며 현재는 파리에서 거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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