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6 1989 No.1

조회 12,775

관리자 2016-08-23 15:00

작가마커루
본전시
마커루, <1989 No.1>, 캔버스에 유채, 168x203cm, 1989

마커루, <강변>, 종이에 유채, 19x26cm, 1974

[중국]
마커루
1989 No.1
강변

<무명화회>의 창단멤버인 마커루는 작업초기부터 사회주의 선전용 작품과 거리를 두고 추상회화 실험에 앞장서왔다. 그는 현실의 풍경을 그리기보다는 물 흐르는듯한 색조를 캔버스 위에 흐트러뜨리고 단순한 색으로 명암이 풍부한 화면을 만들어낸다. 「강변」은 <무명화회>의 멤버로 활동하던 시기에 창작된 것으로 회색 바탕에 올리브색의 버드나무가 그려져 있다. 이 작품을 완성하는데 10분 남짓 밖에 걸리지 않았으나 마커루는 처음으로 이 작품을 통해 무의식 중에 전통중국화와 같은 유화를 그리게 되었으며 그의 예술적 경지와 필묵, 리듬과 작업의 프로세스가 모두 화폭에 담겨져 있다. 이후 그의 작품은 더욱 추상적인 스타일로 발전하였으며 작품이 담고있는 내용은 더욱 풍부하고 순수해졌다. 「일구팔구 넘버원」의 색채와 빛의 시각적 묵직함과 힘있는 붓터치는 표현주의적 특징을 보이기도 한다. 마커루는 독립적이고 개방적이며 탐구적인 작품활동을 이어가며 그가 동서양의 문화를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생각하고 실천했던 모든 것을 작품으로 표현하고자 노력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