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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8 콘크리트 눈물 방울 3451

조회 13,980

관리자 2018-12-18 15:44

작가멜릭 오하니언

<콘크리트 눈물 방울 3451>, 3451개의 콘크리트 눈물방울, 거울처리된 스테인레스 스틸 구조물, 470 x 300 x 300 cm, 2006-2012, 샹탈 크루젤 갤러리(파리), 작가 제공


<국경지대—나는 먼 거리를 걸었네>, 서라운드 사운드에 동기화시킨 4UHD 비디오, 54분 30초, 2017, 샹탈 크루젤 갤러리(파리), 작가 제공

멜릭 오하니언

콘크리트 눈물 방울 3451
국경지대—나는 먼 거리를 걸었네


이번 비엔날레에 선보이는 오하니언의 작품은 비슷한 방식으로 찰나의 순각적인 대상이 구체적인 실체를 획득하는 번안 과정을 보여주는데, 그 방식이 이전 작품들보다 고통이라는 감각을 함께 다룬 것이 특징적이다. 〈콘크리트 눈물 방울 3451〉(2006–12)은 눈물 모양으로 주조된 3451개의 조각들이 철사에 꿰여 천장에 매달려 있는데, 이 철제 구조의 윤곽이 전통적인 카펫무늬를 연상시킨다. 여기서 3451이라는 숫자는 오하니언 가족의 고향인 아르메니아 예레반에서 파리까지의 거리를 킬로미터로 환산한 것으로, 작가의 삶을 강하게 반향한다. 이번 비엔날레에 전시되는 또 다른 작품 〈국경지대—나는 먼 거리를 걸었네〉(2017)는 같은 테마를 다룬 필름으로, 작가가 얼마나 다양한 매체를 능수능란하게 활용하는지 잘 보여준다. 전시 공간 곳곳에서 상영되는 다양한 영상들을 통해 관객은 어두컴컴한 뉴욕 브루클린의 옥상에서 펼쳐지는 연극을 관람하게 된다. 이 극은 ‘이주민들의 도착’을 주제 삼고 있는데, 오하니언 작품 전반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대체로 이를 환영하지 않는다. 작가는 작품 속 내러티브를 전개해 나가면서 그 중심 소재에 얽힌 사회경제적 조건들에 대한 거대 담론으로 이야기를 풀어 낸다. 극이 진행되면서 우리는 왜 극 중 인물들이 이주민 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하는지 파악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바로 이 이주민들의 이야기가 이 극의 화두씩이나 될 수 있다는 사실 그 자체에 대한 불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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