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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8 아메리칸 파이

조회 14,712

관리자 2018-08-20 19:59

작가친 정더

<아메리칸 파이>, 혼합 재료, 가변 크기, 2016, 작가 제공

친 정더
아메리칸 파이


이번 비엔날레에 소개된 〈아메리칸 파이〉(2016)는 역사적인 오브제와 문서로 구성된 설치작품으로, 냉전 시대에 미국과 중국이라는 두 열강 사이에 놓였던 타이완의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 상황을 살펴볼 수 있는 아카이브로 구성된다. 이 아카이브는 크게 6개의 섹션으로 구분되는데, 6.25전쟁 중이던 1951년 미국 출신 외교관 존 포스터 덜레스가 주창한 ‘도련선 전략’, 즉, 미군이 소련 및 중국 등 공산 국가를 견제하기 위해 일본, 타이완, 필리핀, 하와이 등을 이어 동아시아 해안선을 따라 조성한 전략적 연결 고리를 중심으로 한다. 농산물을 비롯하여 전기, 교통 시설등 타이완에 대한 미국의 경제적, 군사적 지원을 보여주는 ‘미국 원조’, 중국으로부터의 독립을 다루는 ‘해방 타이완’, 중국 정부에 대한 복잡한 감정을 다루는 ‘대륙을 반공하라’, 냉전 시기 동안 다양한 경로로 스며든 미국 문화를 보여주는 ‘미국 문화의 영향’, 그리고 이 시기 타이완에 주둔하던 미군의 삶을 통해 한국과의 유사성을 살펴볼 수 있는 섹션 등이 망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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