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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8 임시 개방된 명승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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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18-08-20 20:18

작가장 페이리

<임시 개방된 명승지>, 사용한 신문, 나무 계단, 185 x 800 cm, 1995, 보어-리 갤러리, 작가 제공

장 페이리
임시 개방된 명승지

이번 비엔날레에서 작가는 언어와 정보에 주목한다. 그는 수집한 신문지를 사용하여 개인적 관계나 문화 간의 관계를 좌우하는 경계에 대한 어떤 상징을 만들어 낸다. 〈임시 개방된 명승지〉(2018)는 작가가 1995년 처음 선보인 조각 및 퍼포먼스 작품과 같은 방식으로 제작되었다. 1994년 뉴욕에 도착한 작가는 여러 언어로 인쇄된 신문이 도시에 넘쳐나는 것을 보며, 이 신문들 이 뉴욕에서 얼마나 큰 자유를 누릴 수 있는지 보여주는 동시에 지속적인 소통에 대한 갈망을 보여준다고 느꼈다. 이내 작가는 신문을 모으기 시작했고 이렇게 쌓인 신문은 이후 전시 공간을 가로지르는 매우 인상적인 벽으로 거듭났다. 이번 비엔날레에서 작가는 이 신문 벽을 다시 재현하는데, 벽 반대편에 앉아 손으로 신문지를 찢는 퍼포먼스도 함께 선보인다. 관객은 작은 나무 좌대에 서서 신문 벽 너머 작가의 모습을 살짝만 볼 수 있다. 계속되는 이주 문제로 소통이 그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해진 상황, 그리고 언론의 권위가 전례 없는 도전을 마주한 이 시점에 〈임시 개방된 명승지〉에 새로운 의미가 더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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