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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8 메아리-DM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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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18-08-26 16:37

작가류연복 & 김용태
<메아리-DMZ>, 사진인화, 가변크기, 2018, 사진 DMZ 박물관 제공


류연복 & 김용태

<메아리-DMZ>, 사진인화, 가변크기, 2018, 사진 DMZ 박물관 제공


이번 비엔날레는 2011년 고양 어울림미술관에서 열린 전시 〈DMZ 평화의 길을 가다〉에 출품되었던 류연복과 김용태의 협업 작품 〈메아리〉(2011)를 재구성하여 선보인다. 2011년 당시 두 작가는 전시를 위한 답사를 진행하던 중 경기도 고성의 DMZ 박물관에서 남북한의 이데올로기 선전용 전단지를 발견했다. 이후 이 전단지의 사진을 박물관에서 제공받아 재인화하여 한반도 모양으로 배열한 사진 콜라주를 만들어 전시했다. 한국 전쟁 당시 남에서 북으로, 북에서 남으로 매월 5–8천만 장의 정치적 선전용 전단지가 살포되었다. 국방부의 통계에 따르면 그 숫자가 약 40억 장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양이다. 2011년 전시에서 두 작가는 이 사진 콜라주로 한반도 지도 형상을 만들었는데, 38선을 중심으로 북쪽에는 남한에서, 남쪽에는 북한에서 날려 보낸 것들로 구성했다. 이번 전시에서도 당시 사용되었던 사진을 활용한다. 다만 이 콜라주의 형태를 9미터에 달하는 ‘DMZ’라는 영어 알파벳 모양으로 변형했다. 구성 방식은 일전과 마찬가지로 문자 DMZ를 가로로 이등분하여 상단부 및 하단부에 각각 남한 및 북한이 서로를 향해 보냈던 선전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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