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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8 베를린 미떼 1995-1997

조회 14,147

관리자 2018-08-20 20:18

작가울리히 뷔스트
<베를린 미떼 1995-1997>, 젤라틴실버프린트 50장, 대지에 마운트, 이미지: 각 18.45 x 27.9 cm / 시트: 각 21 x 29.75 cm / 대지: 각 43.1 x 33.5 cm, 1995-1997 촬영, 2018 출력, 모두 ⓒ울리히 뷔스트, 갤러리 울리히 로오크 제공

<도시 풍경 1979-1983>, 젤라틴실버프린트 50장, 대지에 마운트, 이미지: 각 18.5 x 27.8 cm / 시트: 각 21 x 29.7 cm / 대지: 각 43.1 x 33.5 cm, 1979-1983 촬영, 2018 출력, 모두 ⓒ울리히 뷔스트, 갤러리 울리히 로오크 제공


울리히 뷔스트

베를린 미떼 1995-1997

도시 풍경 1979-1983

 


그의 작품 중 각각 50장의 이미지로 구성된 〈도시 풍경〉(1979–83)과 〈베를린 미떼〉(1995–97)는 분할된 영토에 관해 고찰하는 이번 비엔날레의 주제와 특히 연관 깊다. 〈도시 풍경〉은 대도시 동베를린부터 로스토크 혹은 카를마르크스슈타트(오늘날의 켐니츠) 같은 중간 크기 도시를 비롯하여 작은 마을까지 훑어 동독 시절 국가 전역에 걸쳐 인구가 격감했던 모습을 보여준다. 이 작품에서 건축은 어떤 논쟁점을 시사하거나 프로파간다의 형태로 부각되는 것이 아니라 차분하고 냉담한 방식으로 사회주의적 비애를 드러내는 역할을 한다. 〈베를린 미떼〉는 독일이 통일된 이후의 변화를 기록하고 싶어 했던 큐레이터 카스퍼 쾨니히의 의뢰 받아 제작되었는데, 이 작품은 베를린 장벽이 베를린 중앙에 있는 지역인 미떼를 둘러싸거나 가로지르면서 이 지역을 건축적으로 어떻게 훼손시켰는지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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