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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22 김익현

조회 3,607

관리자 2022-12-16 13:15

작가김익현
〈나노미터 세계의 시간〉, 2019, 단채널 비디오, 컬러, 사운드, 24분.
 
영상은 “1나노초는 빛이 대기 중에서 30센티미터, 광섬유 케이블에서 20센티미터를 이동하는  필요한 시간이라는 문장으로 시작한다.  작업은 모든 것이 데이터가 되어 물리적 현실을 초과한  미래의 시점에서 현재를 돌아본다. 기술의 발달로 인해 신체를 경유하지 않고 인식하는, 그래서 ‘사진이나 ‘본다 행위  아니라 시간이라는 개념이 성립하지 않는 세계에서 특정한 형태로 남은 데이터 파편들은 부산과 오사카를 운항하는 배와 (한카이) 노면 전차, 고베 포트 라이너 모노레일로 연결되는 교통편을 자신의 신체로 삼아 이야기한다. AI 머신러닝으로 강화되는 감시와 검열의 시대에 자신을 드러내는 위험을 감수하며 기록과 기억을 웹에 공유하는 사람들, 기술에 관한 인상과 묘사, 과거와 현재를 서술하는 대화의 파편들이 서사를 이룬다. 데이터화된 기억이 어떤 방식으로 남고, 미래의 기억은 어떤 형태로 존재할지 추측하는 일은 흔들리는  위에서 부산과 큐슈를 잇는 해저의 전신선과 광케이블을 관찰하는 일과도 유사하다. 작가는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관통하는 나노미터의 세계와 글로벌 가치 사슬이 만드는 연결과 단절을 이동의 감각과 함께 가늠해  것을 제안한다.
 
김익현

1985 한국 부산 출생
한국 수원 거주

김익현은 과거-현재라는 시간과 나노미터로 보는 세계, 글로벌 가치 사슬  극적으로 크고 작은 단위들의 연결과 단절을 사진과 영상 매체를 통해 추측한다. 이동(Mobility) 체감과 개념을 새로이 하고, 눈에 보이지 않으나 우리를 연결하고 분절하는 존재를 기억, 상상, 관찰한다. 머리 비행》(경기도미술관, 안산, 2020), Looming Shade》(산수문화, 서울, 2017) 등의 개인전을 개최했으며  : 당신의 방향》(아르코미술관, 서울, 2022), 미디어시티서울2016  다수의 국제전  단체전에 참가했다. 2017 서울시립미술관 신진미술인 프로그램에 선정된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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