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22 김주영

조회 3,665

관리자 2022-12-16 13:16

작가김주영
〈제 1부두의 고고학: 물결은 빛이 되다. 바람이 되다. 길이 되다. 역사가 되다〉, 2022, 혼합매체, 가변크기.
 
떠남과 머무름은 김주영의 생과 작업을 관통하는 주제이다. 어린 시절 전후 한국의 역사적 비극인 분단 속에서 마주하게  자기 정체성에 대한 성찰에서 출발하여, 떠나고 돌아옴이 반복해서 이어지는 노마딕한 작업 여정을 지속해 왔다. 작가는 발길이 닿는 곳에 우연히 떨어져 있는 사물을 주워  속에 담긴 이야기에 집중한다. 작업은 그것들의 질료를 털어놓는 행위다.  광목 천에 검은 먹으로 발자국을 남기면서 길을 내고  위에 엎드려 무수히 스러져  무명의 잃어버린 영혼을 위한 제를 올린다. 그의 작업은 국경을 초월한 디아스포라의 역사와 아픔을 되새기며, 바스러져 가는 인간과 자연  생명의 존귀함을 보여 준다. 출발과 귀환의 장소인 부산항 1부두에서의 새로운 작업 1부두의 고고학: 물결은 빛이 되다. 바람이 되다. 길이 되다. 역사가 되다.〉 속에는 작가가 느낀  장소의 고고학이 담겨 있다. 장엄한 현대 문명의 열기 속에서도 바다가 품고 있는 생태학적 시원을 환기한다. 철거된 절터에서 가져온 목재와 광목 , 거울 타일  작가가 오랫동안 주로 사용해  재료들로 길을 열고, 작가의 작업 세계를 구성하는 4원소, , 황토, 소금 하나인 소금 위에 바다 물결을 담으며, 작가는 1부두에서 거둔 새의 사체를 위한 영혼제를 치른다. 전쟁과 근대의 풍파를 겪었던 부두의 과거를 환기하면서 광목이 하얗게 드리워진 신성한 장소에 깃든 새의 영혼과 조우하며 내세를 기원한다.
 
김주영

1948 한국 진천 출생
한국 안성 거주

김주영은  세계를 누비며 회화, 퍼포먼스, 설치  다양한 표현 방식으로 예술 현장(in situ) 생생하게 느끼고 작업하며 기록하는 노마딕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한국의 역사적 비극인 분단으로 인하여 마주하게  자기 정체성에 대한 끊임없는 사유와 성찰에서 출발하여 떠남과 돌아옴이 반복해서 이어지는 작업 여정을 지속한다. 길에서 주워 올린 자신만의 예술 언어를 매개로 세계와 소통하는 동시에 예술과 인문의 경계에서 본인의 예술 철학에 대한 저서를 출간하기도 한다. Art en Ciel》(퀴즈  , 2021), 아시아 나우(파리, 2017), 4 광주비엔날레(2002) 등에서 퍼포먼스를 선보였고 개인전 김주영(박수근미술관, 양구, 2022), 송화강(松花江) 흐른다: 회상(回想) 속의 상흔(傷痕) (쿤스트독 갤러리, 서울, 2010), 동구 (토탈미술관, 장흥, 1995), 어느 기생의 영혼祭⟫(베르나노스 갤러리, 파리, 1994) 등을 개최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