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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6 손에서 손 끝으로

조회 10,439

관리자 2016-08-22 14:43

작가윤필남
특별전
윤필남, <손에서 손 끝으로>, 혼합재료, 가변크기, 2016"

윤필남
손에서 손 끝으로

손끝의 작은 지문과 스마트 폰이 만나면 모든 것이 한눈에 펼쳐진다. 이것은 눈으로 보는 세상과머리 속의 세상이다. 작은 프레임에 갇힌 부유하는 모든 말과 글은 보편적 힘을 갖지만 금방 스며들고 얼룩지고 사라진다. 봄의 황사가 세상을 흙먼지로 뒤덮듯 세상은 텍스트와 이미지로 가득하다. 외부의 빛과 소리, 맛과 감촉에 관심을 쏟는 동안 우리의 일상은 파편이 되어 고장 난 등처럼 깜박거린다. 언제부턴가 몸을 움직이고 시간과 공을 들여야만 가능해지는 육체노동은 그 소중한 가치를 잃어가고 있다. 지금의 노동은 단말기의 간섭 속에서 지연되다 미완으로 머무르는 피로한 어떤 것이다. 정신의 각성 속에 육체는 무게가 되고 육체의 관성 속에서 정신은 잡음이 된다. 작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세상을 움직이고, 회복시키는 힘은 여전히 노동에서 나온다고 말한다. 윤필남은 일상의 고이지 않는 흐름을 부단히 움직이는 노동에서 찾아야 함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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