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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6 Everything is Gonna Be

조회 10,852

관리자 2016-08-22 14:42

작가카타리나 제츨러
특별전
카타리나 제츨러, <Everything is Gonna Be>, 영상 비디오, 3'35""(loop), 2008

카타리나 제츨러
Everything is Gonna Be

카타리나 제츨러의 영상 작품 <Everything Is Gonna Be>(2008)은 노르웨이의 로포튼 아일랜드로 이주한 아마추어합창단이 비틀즈 곡 ‘Revolution’을 부르는 장면을 담고 있다. 마치 자장가처럼 부르는 합창단의 노래는 불안할 정도로 성의없는 톤을 취하고 있다. 이 작품에서 제츨러는 두 가지 거리를 드러낸다. 하나는 존 레논이 1968에 작성한 가사에서 보이는 격변에 대한 비평적 거리이고 다른 하나는 노래의 의미와 영상에 나타나는 중년의 사람들 사이의 이념적 거리이다. 또한 이 작품에서 제츨러는 불확실성들을 물리적으로 나타나게 하는 과정, 즉 개인적 퍼포먼스 뿐만 아니라 개개의 목소리가 조화롭게 모이는 과정을 완벽하게 표현하려는 시도에 중점을 둔다. 개인의 은밀한 개별적 존재에 초점을 맞춘 이 작품은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 불가능해 보이는 태도와 공동의 목소리에 녹아드는 것을 망설이는 듯한 비자발적 태도들이 모호하게 채워져 있다. 말하듯 노래하는 사람들은 그들이 부르는 노래에서 희망적이기보다는 불길해 보이는 거리감과 냉담함을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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