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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6 ADHD

조회 10,927

관리자 2016-08-22 14:35

작가저우원도우
특별전
저우원도우, <ADHD>, 스테인리스 강철, 전동 와이퍼, 먹, 300x500x500cm, 2015

저우원도우
ADHD

저우원도우는 개념주의적 창작 스타일과 유머러스하고 해학적인 예술적 언어를 통해 일반적인 중국 동시대 작품과는 다른 시각을 표현한다. 작품 <ADHD>(2015)는 직경 2m가 넘는 원형 설치 작품으로 구의 정수리 부분에서는 끊임없이 잉크가 뿜어져 나오고, 표면에 설치된 20개 이상의 차량 와이퍼는 반복적으로 움직이며 분출하는 잉크를 닦아낸다. 작가는 이러한 기계적인 동작을 통해 현재 생활 속에서 흔히 마주칠 수 있는 현대인의 비 자동제어적 성격과 지나치게 반복적인 행위와 습관을 넌지시 암시한다. 또한 작품을 통해 끊임 없이 기계적으로 소식을 제조하는 인터넷 시대와 점차 주의력 결핍으로 둔해지는 상태를 비유적으로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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