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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꽃 냉장고- 진실 혹은 거짓”을 위한 드로잉

조회 14,931

관리자 2009-08-27 17:43

작가유승재
사람들은 정말 예쁜 조화를 보면 생화 같다고 하고, 완벽하리만큼 잘 생긴 생화를 보면 조화
같다고 말한다. 진짜가 가짜 같고 가짜가 진짜 같고, 이 둘을 구별할 수 없는 상황은 아이러니하
다. 이 상황은 작품 안에서 꽃에 투영시켜 표현되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가 흔히 보는 세상일
지 모른다. 광안리 백사장을 배경으로 생화와 조화가 리본으로 묶이고 한 몸으로 꽃 냉장고에
설치되어, 시간이 지날수록 시들어 말라가는 생화와 시간의 흐름에도 끄떡없이 아름다운 조화
의 모습이 대비되어 나타날 것이다. 시들어가는 생화의 모습에서도 아름다움을 찾아낼 수 있
을까. 영원히 시들지 않는 조화가 진정 아름다운 것이라고 말할까. 이 작품이 설치된 공간이
형상 내면의 진실과 진정성을 찾는 시간을 부여하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