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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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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09-08-27 17:42

작가이레네 호펜베르그
이레네 호펜베르그의 설치작업은 죽음이 새로운 생명으로 이행하고 변형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앙상하게 마른 죽은 나무가 주렁주렁 새로운 열매를 매달고 소생한다. 자연의 끝없는 순환이며 희망과 확신의 표명이다. 셀 수 없이 많은 레몬 열매가 녹색의 플라스틱 그물에 얽혀 나뭇가지에 매달려 있다. 초록의 그물 뭉텅이들은 언듯 푸른 이파리들처럼 보인다. 하늘과 바다로 둘러싸인 해변을 배경으로 노랗고 싱싱한 레몬을 잔뜩 매달고 있는 죽은 나무는 누가 보더라도 비현실적인 풍경이다. 또한 선명한 녹색과 노랑, 그리고 거의 실제와 다름없이 느껴지는 강한 과육의 향 때문에 이 작품은 매우 유쾌하면서도 감각적인 매력을 발산한다.
빛을 상징하는 노랑은 이레네 호펜베르그가 즐겨 쓰는 색이다. 작가에게 레몬은 남쪽과 태양을 의미한다. 그리고 레몬나무가 싱싱하게 자라는 이탈리아나 스페인, 그리스 같은 나라에 대한 선망을 담고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