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히포 스테플러

조회 14,506

관리자 2009-08-27 17:57

작가양태근
신화의 시기에 동물은 인간과 동등한 위치에 존재했으며, 나아가 신의 영역에서 군림하기도 하였다. 먹이사슬의 구조 속에서 인간에게 고기를 제공하고 사냥의 대상으로서 먹잇감이 된 것, 이동수단으로 그들의 등을 내어준 것 정도는 순진한 시대의 관계로까지 여겨진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인간은 그 역사를 건설하는 현장에서 다른 종들의 무수한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 육중한 동물이 포악한 이빨을 드러내며 크게 벌린 입은 위세를 부리는 것이 아니라 고통을 호소하는 몸부림이다. 이들은 스테이플러로 천만번의 펀치를 날리며 침투하기 어렵게 자신의 몸을 만들며 생명을 이어나간다. 오늘도 우리는 길 위에서 뱀, 고래, 고양이, 다람쥐, 강아지들이 떡이 되어 누워있는 모습을 목격하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