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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네비게이트-존재

조회 16,927

관리자 2009-08-28 10:20

작가나명규
작가는 작은 컴퓨터 모니터 속에 신체 이미지와 초음파 촬영 이미지가 반복적으로 중첩 교차하여 제시한다. 그 이미지의 내부에는 원색의 공들이 튕기고 쌓이고 사라지기기를 계속하는데, 이 공은 작가가 영상작품 속에서 즐겨 이용하는 소재로서, 자유로운 비행을 의미하는 종이비행기와 함께 꿈과 이상을 상징하는 아이콘이다. 또한 모바일, 네비게이션 등의 뉴미디어를 통해 맑은 물결, 지구, 시계 등의 이미지들이 보여진다. 이것은 외적 세계와 내면 사이, 존재, 순수와 같은 성찰들을 영상으로 구성한 것이다. 이 작은 모니터 작품들은 이동과 휴대, 집약, 선택이 자유로워진 요즘의 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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