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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당신이 떠나면

조회 16,821

관리자 2009-08-28 09:55

작가김태균
바다를 본다는 것은 어쩌면 다른 어떤 풍경이나 대상을 본다고 할 때와는 전혀 다른 종류의 경험, 말하자면 채 다 보아지지 않는 어떤 것 앞에서 시선의 목적을 잃어버리는 상황을 대략적으로 가리키는 말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그와 같은 이완의 체험이 명료하게 보아야 할 것들, 시선의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들로 가득한 일상에 일시적인 중단을 선사하는 것이리라.
화폭을 시원하게 채우고 있는 일견 미니멀한 수평선의 이미지들은 바다 앞에 섰을 때와는 또 다른 의미에서 무엇을 보아야 할지 모르는 기분에 잠기게 한다. 어떤 강한 주장도 느껴지지 않는 파랑들. 작가는 꿈속의 바다, 파도를 훔친 바다, 침묵의 바다, 깊은 심해, 월인천강지곡, 검정 먹빛의 밤바다, 만월 등 자신만의 Blue를 만들어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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