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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파도를 위한 드로윙

조회 16,476

관리자 2009-08-28 10:12

작가김창겸
바다의 파도가 느린 속도로 출렁이고 인터넷에서 수집한 이미지들과 서울, 부산 등 도시에서 촬영한 이미지들이 빠른 속도로 나타난다. 각각의 이미지는 한 화면 속에서 분절적으로 혼합된다. 물소리는 느리게 변환되어 무겁게 들리고, 도시와 인터넷은 실제 소리지만 빠르게 단절되어 들리게 된다.
작가는 현실의 시공간, 공간과 공간 사이의 경계를 희미하게 지워나가면서, 실재와 가상의 경계 또한 희석시키는 작업을 해나간다. 다양하게 조합된 영상 화면은 사운드와 함께 유유히 흘러가면서, 우리 의식의 지평을 넓히도록 유도할 것이다. 시간의 흐름이 시각화되고, 공간의 특정성이 보편적으로 변환되어 가는 지점에 그의 작품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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