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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간단한 몸짓과 임시조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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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09-08-28 10:09

작가다나카 코키
그렇다, 당신이 알다시피 우리의 삶은 복잡하다.
그리고 나는 삶이라는 현실이 추상적인 사물과 순간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한다. 이 문제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오늘 아침에 당신은 아침식사로 무엇을 먹었는가? 나는 바나나가 든 땅콩버터 샌드위치와 커피 두 잔을 먹었다. 나는 그것을 기억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이 더 이상 현실은 아니다. 그것은 아침식사의 기억이다. 바로 지금 내가 그 과거를 재구성한 것이다. 설사 지금 이 순간 무엇을 먹고 있다 해도, 그 음식과 관계된 현실을 전부 포착할 수는 없다. 지금 그것을 맛볼 수 있다면, 그것은 혀와 입을 통해 맛을 느낀 것뿐이다. 그러나 음식이란 수없이 많은 다양한 측면을 지닌다. 가령 땅콩버터는 그림을 그리는 재료가 될 수도 있었고, 바나나는 사람을 미끄러지게 하는 미끼로 쓸 수도 있었으며, 커피는 예쁜 꽃을 자라게 할 수도 있었다. 전 날과 똑같은 평범한 아침식사를 하는 순간에도 다른 눈으로 일상을 보는 방법은 얼마든지 가능하다. 아주 흔하디 흔한 순간에서조차 새로운 것을 찾아낼 수 있는 것이다.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본다면 무수히 많은 추상적인 순간이나 대상들이 존재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삶의 현실을 직시하면 세계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고 믿는다. 나는 삶 속에서 언제나 그 같은 순간들을 찾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