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피막

조회 18,179

관리자 2009-08-28 10:15

작가디터 쿤즈
<피막>의 주제는 공간의 체계적 성격에 대한 탐색이다. 작가는 작품을 감상하는 관람객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하며 그들이 공간과의 관계 속에서 점유한 위치에 중요한 의미를 부여한다. 이 때의 ‘위치’란 정적인 것이 아니라 물리적 차원과 이론적 차원 모두에서 철저히 동적인 성격을 지닌다.
위치를 잡는 것은 환경에 대한 정보와 환경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필요로 한다. 이것은 방 안에서든, 도시 공간이나 자연 속에서든 어디서나 마찬가지이다.
<피막>은 작품의 제작과정과 그 과정이 공간구조 안에서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가에 대한 분석에서 출발하므로 고전적인 조각과 이어지는 부분이 있다. 정교하게 처리된 표면들은 다양한 현실감을 전달하는 정보로 변환되면서 관람객과의 접촉면을 형성한다.
형상요소들의 표면은 각각 분리 또는 연결 작용을 하면서 서로 간의 또는 관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표현하고, 나아가 새로이 촉발하기도 한다. 다양한 체계(공간/사물/인간)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