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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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22-12-16 11:35
1978년 프랑스 크루아 출생
벨기에 브뤼셀 거주
로르 프루보는 존재와 정체성에 대한 질문을 던지며 교환, 소속, 탈주, 번역과 오역, 감각과 교감이 존재하며 현실과 상상의 서사가 한데 섞이는 유동적인 세계로 관객들을 초대한다. 개념 미술을 하기 위해 영국에서 아프리카까지 땅굴을 파다 실종된 할아버지, 종종 작품에 등장하는 도자기와 직물 작품들로 존재를 드러내는 할머니, 그리고 촉수를 통해 운동과 감각을 동시에 행하는 문어 등을 작품에 반복적으로 등장시켜 현실과 허구의 경계를 한층 모호한 단계로 조합하고 이를 통해 젠더, 자본주의, 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낸다. 주요 개인전으로 《Our elastic arm hold in tight through the claouds》(쿤스트할 샤를로텐보그, 코펜하겐, 2021)과 제58회 베니스 비엔날레 프랑스관(2019)을 대표했던 《Deep See Blue Surrounding You》이 있고, 주요 단체전으로는 2021 보퍼트 트리엔날레(드판, 2021), 제22회 시드니 비엔날레(2020)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