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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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22-12-16 11:34
손혜민, 신현진, 유소윤
2018년 결성
라이스 브루잉 시스터즈 클럽은 비인간과 인간, 인간과 인간, 인간과 공동체, 공동체와 공동체 간의 협업과 관계에 기반한 예술적 실천을 ‘사회적 발효’라는 개념으로 확장하여, 시각 미술, 퍼포먼스, 글쓰기, 구술사 등을 아우르는 작업을 한다. 참여한 전시로 《냉장고 환상》(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 2021), 제5회 인도네시아 현대도자비엔날레 (자티왕이, 2019), 《생태감각》(백남준아트센터, 용인, 2019) 등이 있으며, 주요 프로젝트로 〈사회적 발효: 공동의 기록·글쓰기 프로젝트〉(2021-), 〈첩첩담담〉(봉평콧등작은미술관, 봉평, 2020), 〈흙흙랜드〉(안성, 2020), 〈언니들과 꾸러미 언박싱!〉(제13회 광주비엔날레 퍼블릭 프로그램, 2020)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