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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22 니나 바이어 + 봅 킬

조회 2,919

관리자 2022-12-16 11:33

작가니나 바이어 + 봅 킬
〈유효기간〉, 2022, 퍼포먼스, 욕조, 모래, 775×435cm.
일정: 9.11.(일), 9.12.(월) 상시
퍼포머: 봅 킬, 강민아, 이연정, 이아라, 서정빈, 서기원, 이정임
 
니나 바이어와  킬의  공동 작업은 가정용품, 원자재 그리고 퍼포머를 통해 일종의 유사 가상 효과를 구성한다. 일련의 욕조들이 미술관 야외 바닥에 고정되어 있다.  욕조들은 건설, 기술, 예술  미용 산업에서 추출한 각기 다른 종류의 모래로 채워져 있다. 불특정한 시간에 퍼포머들이 등장하여 욕조에 몸을 넣고 모래의 무게로 인해  움직일  없게 된다. 동시에 똑같이 그들의 시선이 움직인다.  번씩 눈을 깜박이는 최소한의 동작이 마치 GIF 이미지처럼 반복된다. 퍼포머들은  가지 활동에 몰두하는 일종의 ‘주의 집중 시간  집중이 분산되는 순간을 연출하게 된다. 행위자들의 움직임은 미디어가 작동하는 강요된 방식을 모방한다. 특정한 눈의 움직임은 패닝 중인 디지털 비디오와 유사하다.
퍼포먼스는 집단적 목욕 의식처럼 등장하지만 사실 욕조는 혼자만의 사적인 시간을 의미하는 물건이다.  작품은 정지와 움직임, 강렬함과 공허함 사이의 순간을 담는다. 퍼포머가  안에 없을 , 욕조들은 자리를 비운 신체들의 네거티브 초상이 되고 그들의 흔적은 모래 속에 희미하게 남는다.
 
니나 바이어 +  

1975 덴마크 오르후스 출생(니나 바이어)/ 1975 한국 서울 출생( )
덴마크 코펜하겐 거주(니나 바이어)/ 독일 베를린 거주( )

니나 바이어와  킬은 각자의 개별 작업과 함께 때때로 정적인 것과 유기적인  사이를 오가는 각본 속에서 조각과 퍼포먼스를 융합한다. 사물과 행동의 문화적 코드를 파헤치는 바이어와 킬의 작품은 친숙한 수사법을 탐구하며 암묵적인 경제적, 대인 관계적 권력 구조를 드러낸다. 움직이지 않는 것과 움직이는 것이 하나로 합쳐지는 공생 속에서 조각적인 요소들은 퍼포머들의 숙주 또는 골격 역할을 한다. 해머 미술관(로스엔젤레스, 2022), 토르발센 뮤지엄(코펜하겐, 2021), KW 인스티튜트  컨템포러리 아트의 포고 (베를린, 2019) 같은 다양한 기관에서 협업 작품을 선보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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