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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22 남화연

조회 2,866

관리자 2022-12-16 11:32

작가남화연
〈당신은 오직 두 번 산다〉, 2022, 단채널 비디오, 6채널 사운드, 47분 48 초.
 
퍼포먼스 리허설은 예정된 행위를 반복하여 수행하는 지연된 시간이다. 퍼포먼스가 유일한 사건으로 상연되기 이전에, 퍼포머들은 리허설을 통해 이미 정해진 사건의 소멸을 준비하고 연습한다. 당신은 오직   산다 부두로서의 효용을 다하고 사멸해 가는 공간인 1부두를 배경이자 무대 삼아 로댕의 지옥의  모티브로 삼은 퍼포먼스 리허설이 불명료하게 전개되는 장면을 담는다. 각각  개의 그림자〉, 우골리노와 그의 아들들〉, 달아나는 사랑 등과 같은 지옥의  세부 조각에 표현된 인간 군상의 뒤엉킨 인체와 정념, 불멸의 가능성을 타진하는 과학적 시도, 잠드는 사람들의 모습 등을 경유하여 죽음 이후의 시간에 대한 인간의 욕망과 상상의 다양한 양상을 살피고 삶의 절대적 사건이자 점진적 과정인 죽음과 리허설의 시간을 연결 짓는다.
 
남화연

1979 한국 광주 출생
한국 서울 거주

남화연은 리서치가 촉발할  있는 수행성과 부재를 전제로 삼는 코레오그래피의 존재론적 모순에 주목해 왔다. 이를 기반으로 시간의 불가해한 속성과 그것에 대한 일시적 개입, 존재와 실재의 위태로움과 분화적 잠재성에 지속적인 관심을 쏟고 있다. 시간의 기술》(아르코미술관, 서울, 2015), 앱도미날 루츠/Abdominal Routes》(쿤스트할 오르후스, 오르후스, 2019) 등의 개인전과 56 베니스비엔날레 본전시(2015) 등에서는 인간과 자연, 역사  서로 다른 리듬과 주기를 경유하며, 기록된 시간이 현재에 새롭게 도래하는 사건으로 이행하는 현상에 대한 탐구를 보여 주었다. 2012 이래 근대 무용가 최승희(1911-1969) 남긴 작품 자료와 행적을 잇는 다년간의 리서치를 진행했으며, 이는 퍼포먼스와 퍼포먼스 아카이브의 관계  다성적 역사 쓰기로 확장되었다. 관련한 작업은 페스티벌 (2012), 58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2019), 마음의 흐름》(아트선재센터, 서울, 2020), Performance/Documentation/Presentation》(룬드 미술관, 룬드, 2020) 등에서 전시  공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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