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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22 김지곤

조회 2,829

관리자 2022-12-16 11:31

작가김지곤
〈초월〉, 2022, 단채널 비디오, 컬러, 사운드, 37분 50초 
 
김지곤은 고향 부산을 중심으로 산복도로와 동시 상영관  사라져 가는 공간 혹은 역사의 흔적을 기록해  다큐멘터리 감독이다. 쇠락한 영화관을 기록한 낯선 꿈들〉(2008), 2011년부터 산복도로 재개발과 그곳의 할머니들을 주인공으로  다큐멘터리 할매 연작 등을 발표했다. 그는 소외된 동네에서 삶을 영위하는 사람들의 일상을 카메라로 응시하면서 공동체의 온기를 담담하게 드러낸다. 영화사 탁주조합을 설립하여 동료 다큐멘터리 감독들의 작업에도 프로듀서로 참여하고 있다. 초월 ‘정원 매개로 점점 변화해 가는 신초량의 풍경을 기록하는 작업이다. 도로와 골목길의 다양한 ‘문턱 정원, 이동하는 사람들과 비둘기의 안식처가  ‘부산역 정원, 공사가 진행 중인 ‘부산 북항의 정원 화면에 담았다. 부산역, 부산 북항 등의 공공 정원을 가꾸는 이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은 어렵지만, 세탁소, 약국 등에서 ‘문턱 정원 가꾸는 이들은 꽃과 나무와 관련한 여러 이야기를 들려준다.
 
김지곤

1983 한국 부산 출생
부산 거주

김지곤 감독은 고향 부산을 무대로 산복도로와 동시상영관  사라져 가는 공간 혹은 잊히고 있는 역사의 흔적들을 기록한다. 2011년부터 산복도로 재개발과 그곳의 할머니들을 주인공으로 제작한 다큐멘터리 <할매> 연작을 발표했다. 그는 소외된 동네에서 삶을 영위하는 사람들의 축적된 일상들을 카메라로 응시하면서 공동체의 온기를 따스하면서도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본다. 종종 카메라 뒤의 스태프들도 화면 앞으로 나와서 주인공들의 삶에 녹아든다. 영상에는 사람뿐만 아니라 주변의 공간을 물끄러미 바라보는 앵글도 포착되는데, 이는 사람과 사물, 그리고 공간의 자취를 하나의 공동체로 끌어안고자 하는 시도이다. 데뷔작 <낯선 꿈들>(2008) 13 브라질 국제학생영화제(리우데자네이루, 2008) 익스프레스 포에틱 어워드를 수상했으며 <할매>(2011) 13 부산독립영화제(부산, 2011) 우수상, <리틀보이 12725>(2018) 10 부산평화영화제(부산, 2019) 꿈꾸는평화상, <철선> (2021) 23 부산독립영화제(부산, 2021)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을 수상했다. 데뷔작 이후 극장 안팎의 공간에서 자신만의 영상의 경계를 확장해가고 있으며 영화사 탁주조합을 설립하여 동료 다큐멘터리 감독들의 작업에 프로듀서로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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