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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22 가마타 유스케

조회 2,445

관리자 2022-12-16 11:25

작가가마타 유스케
〈일본식 주택 , 제국주의의 석정〉, 2022, 목재, 잉크젯 프린트, 아크릴, 페인트, 모래, 모니터, 455×1160×1020cm.
 
가마타 유스케는 일본, 한국, 대만, 브라질, 미국에 남아 있는 일본식 목재 가옥에 대한 리서치를 통해 역사와 문화의 변화  건축과의 관계를 살핌으로써 현대 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고찰해 왔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부산과 일본, 특히 규슈 지역과의 지정학적 관계에 기반한 새로운 작업을 제작한다. 서기 720년에 완성된 일본서기에는 고대 일본의 진구 황후가 신라에 군대를 보내 굴복시켰다는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다. 동시대의 삼국지 삼국사기 같은 다른 역사서에는 없는 내용이다. 많은 일본인이 일본서기 나오는 ‘삼한정벌 2 세계대전이 끝날 때까지 역사적 사실로 믿었다.  삼한정벌은 도요토미 히데요시에게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의 명분이 되었고, ‘조선은 진구 황후의 삼한정벌 이래 일본의 속국이었기 때문에 지배할 권리가 있다 논리는 이후에도 조선 침략과 병탄의 근거로 활용되었다. 작가는 16세기 왜란을 계기로 부산, 경남 일대에 지어진 왜성의 흔적과 지금도 잔존하는 진구 황후의 전설, 그리고 같은 시기 규슈, 대마도, 이키섬 등에 설치되었던 성곽의 흔적을 추적하여 부산과 규슈 지역을 잇는 하나의 석조 정원 이미지를 구축한다.  같은 왜성은 대부분  형태가 남아 있지 않지만  자리에서 역사를 목격하고 자리를 지킨 돌들의 배치를 통해 과거 침략의 역사를 전달한다. 또한 일본의 석조 정원, 전통 가옥을 차용한 건축적 구조물과 기존의 일식 가옥 사진 작업을 중첩하여 하나의 물리적 공간을 재현하는 작가의 신작은 일본과 한국 사이의 역사의 교차를 나타내는 동시에 현재의 모습을 비춘다.
 
가마타 유스케

1984 일본 가나가와 출생
일본 후쿠오카 거주

가마타 유스케는 작품을 통해 건축과 역사에 내재된 왜곡을 드러내는 작가이다. 특히 일본의 근대 역사뿐만 아니라 근대 건축사, 전쟁, 산업과 토지 간의 연결 고리와 같은 주제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를 통해 그만의 작업 세계를 구축한다. 주요 단체전으로 Spinning East Asia Series II: A Net (Dis)entangled》(CHAT, Centre for Heritage, Arts & Textile, 홍콩, 2022), 적산가옥》(부연, 인천, 2021), Ongoing Dialogue》(요코하마 시민갤러리, 가나가와, 2019), 당신은 몰랐던 이야기》(국립현대미술관, 서울, 2018)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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