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22 PACK

조회 2,362

관리자 2022-12-16 11:24

작가PACK

〈힌터랜드: 하우스보트 해부도〉, 2022, 아크릴에 UV프린트, 레이저 프린트, 알루미늄, 가변크기. 콘셉트 아트: 김정태, 그래픽 디자인: y!.

 

2022 상반기 PACK 미술가, 소설가, 음악가, 3D 환경 디자이너와 함께 구현한 온라인 특별전 힌터랜드》(www.hinterland.kr) 처음으로 오프라인 공간에서 공개한다. 배후지 직역되는 전시 제목은 TRPG 플레이를 통해 빚은 가상의 세계관을 중심으로, 25세기 고고학자들과 예술가들이 급격한 해수면 상승으로 내륙과 국가 개념이 수몰된 23세기를 관찰하는 SF적인 설정을 지니고 있다. 이를 토대로 메타버스  데이터 흐름, 국가의 개념이 쇠퇴한 해양 위의 질서, 자연과의 상호 작용 사이의 관계성을 탐구한다. 1부두에서는 25세기 시점에서 온라인 3D 전시장을 소개하는 투어 영상 힌터랜드: 미래에서  화석, 부산현대미술관에서는 리서치 자료를 토대로 아직 오지 않은 미래를 논하는 구조물 힌터랜드: 하우스보트 해부도 설치한다.

힌터랜드 세계관에서 하우스보트, 미래 인류  내륙에서 밀려나 해양을 배회하며 살게  해양인의 가장 현실적인 이동과 주거 수단이다. 힌터랜드: 하우스보트 해부도 세계관의 핵심 주제인 기술, 노동, 기후를 하우스보트의 다층적 구조와 연관시킨다.  패널에는 하우스보트의 설계 도면과 23세기 해양인의 시점에서 작성한 일기장, 대화 기록, 뉴스 헤드라인 등의 텍스트가 삽입돼 있다. PACK 기획팀은 내부 글쓰기 워크숍을 통해 3 생태계가  지구적으로 상용화된 세상에서 무국적 난민으로 하우스보트에서 사는 해양인의 삶을 상상했다. 미래 인류가 선택한 ()현실적인 생존 방식인 하우스보트는, 현재 우리가 단일화된 현상으로서 사고하고 대응하는 노동 변화, 기술 발전, 그리고 기후 위기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복합적으로 체화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PACK

2017 결성

2017 결성된 PACK 전시 기획,  개발, 미술 교육, 연구, 브랜딩, 디자인, 출판  여러 방면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오가며 활발히 활동한다. PACK 40×40×40센티미터 크기의 투명한 큐브에 작품을 넣어 판매하면서 미술 작품의 제작, 전시, 관람, 유통을 매개하는 플랫폼으로 시작했다. 작가, 기획자, 개발자  다양한 전문가와 협업하며 창작자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미술의 감상과 소장이 기술과 만나는 영역에서 새로운 프로젝트와 전시, 플랫폼을 기획한다. 주요 기획 전시  프로젝트로는 힌터랜드》(뉴아트시티, 온라인 전시, 2022), 무엇이든 NFT》(공간 사일삼, 서울, 2021), PACK 2019: 모험! 더블크로스》(탈영역우정국, 서울, 2019), PACK 2018: 팅커벨의 여정》(공간 사일삼, 서울, 2018) 등이 있다. off》(공간 사일삼, 서울, 2021), Art Street》(현대카드 Storage, 서울, 2020), Take Me Home》(플랫폼엘, 서울, 2019) 등에 참여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