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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8 북한에서 온 선물들

조회 14,806

관리자 2018-08-20 19:55

작가최원준

<북한에서 온 선물들>, 디지털 C-프린트, 가변크기, 2013 ~ 2015

<아프리카에서 온 선물들>, 디지털 C-프린트, 가변크기, 2017

<나의 리상국>, 비디오, 세트 설치, 26분 38초, 가변크기, 2018, 작가 제공


최원준

북한에서 온 선물들

아프리카에서 온 선물들

나의 리상국


영상을 본격적으로 다루기 시작한 초기 작품 〈물레〉(2011)는 일제 강점기 직물공방, 군사독재 정권기 철공소, 근래 미술가 작업실로 변화했던 서울 문래동의 풍경과 이곳 공원에 있는 전 대통령 박정희 흉상을 주목한 3채널 비디오이다. 여기서 조각, 기념비 등에 대한 작가의 고민은 그 다음 작업을 위한 디딤돌이 되었다. 이번 비엔날레에 일부가 전시되는 〈만수대 마스터 클래스〉(2012–16)는 작가가 아프리카 9개국 13개 도시를 방문하여, 그간 북한이 선물로 혹은 주문 받아 제작해 준 동상, 기념비, 건축물 등을 사진 및 다큐멘터리 필름으로 촬영하고 아카이브 자료를 수집해 그 동기와 과정을 추적한 작업이다. 아프리카를 통해 북한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는 아이러니하면서도 지극히 현실적인 상황을 작가는 정면으로 마주했다. 이와 함께 전시되는 〈국제적인 우정〉(2017–18)은 북한의 김일성, 김정일이 그간 전 세계 지도자로부터 받은 선물을 모두 모아 150여 개가 넘는 전시로 박제시킨 박물관을 모티프 삼았다. 작가는 남한의 도서관에서 북한 국제친선전람관의 도록을 찾아 대여 및 복사가 불가능한 탓에 불법 스캔한 뒤 이 이미지를 다시 스캔하여 제작한 조각 작품을 선보인다. 더불어 영상 설치 작품 〈나의 리상국〉(2018)도 공개된다. 이 작품은 아프리카 적도기니의 초대 대통령 딸로 태어나 쿠데타를 피해 평양에서 16년간 망명생활을 한 모니카 마시아스의 이야기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다큐멘터리 시어터 형식의 영화이다. 여기에 등장하는 배우들은 모니카 혹은 그의 주변인물을 연기한다. 피부색, 남/북한인의 외국어, 외국인의 한국어(조선말)에 날 것의 호기심을 표출하는 모습이 낯설지 않다. 이 작품은 뫼비우스의 띠처럼, 전시장에 필름 속 세트장이 함께 설치되고 이 세트장 안에 필름이 상연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남북 관계와 이들의 해외 외교라는 구조적인 문제는 물론 소속감, 국적, 인종, 언어 등 개인적인 정체성 문제가 남한과 북한에서 얼마나 같은 얼굴을 하고 드러나는지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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