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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8 부산 1:10,000

조회 14,837

관리자 2018-08-20 19:55

작가최선아

<부산 1:10,000>, 알루미늄 패널에 청사진, 110 x 800 x 5 cm, 2018, 작가 제공


최선아
부산 1:10,000


최선아는 자신이 관찰한 현상을 단위별로, 조각별로 기록한 뒤 그 지표들이 한데 어우러지도록 다시 조직화한다. 유사한 방식으로 제작된 이번 비엔날레 출품작 〈부산 1:10,000〉(2018)의 경우, 작가는 종이 지도를 이용하여 자신의 고향인 부산의 모습을 새로이 재탄생시켰다. 역시 청사진 조각들으로 ‘번역’된 이 작품은 부산의 여러 정체성, 즉, 대한민국에서 서울에 이어 두 번째로 큰 도시이자 가장 큰 항구 도시, 한국 전쟁 초반에 남한군을 밀고 내려온 북한군으로부터 지켜낸 최후의 보루 등이라는 파편적인 이미지들을 파노라마식으로 펼쳐 보인다. 마치 만화경이나 프리즘을 통해 보는 것처럼 부산의 얼굴이 재편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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