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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6 달팽이 걸음

조회 15,581

관리자 2016-08-23 10:40

작가이건용
본전시
이건용, <달팽이 걸음>, 단채널영상, 13분 14초, 1975

이건용, <신체항(身体項) 71-2014>, 나무뭉치, 뿌리, 흙, 콘크리트, 자갈, 510x260x150cm, 1971

이건용, <손의 논리>, 실사 출력 사진, 30x50cm x 3 photos, 1975
이건용, <장소의 논리>, 실사 출력 사진, 30x50cm x 4 photos, 1975

[한국]
이건용
신체항(身体項) 71-2014
달팽이 걸음
손의 논리
장소의 논리

이건용은 자연의 생목과 흙, 로프, 천 그리고 자신의 신체를 주로 사용하여 작품활동을 전개하였으며, 이후 사진, 드로잉, 언어 행위 등을 통한 타자와 세계와의 소통에 관심과 언어의 이중적 의미를 가져왔다. 이벤트와 퍼포먼스, 설치와 드로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에 실험적 발전에 기여하였으며 신체성과 장소성 이라는 실험의 대상이 그의 작품세계의 중요한 주제가 되어왔다. 돌발적인 해프닝을 거부하고 논리적인 행위를 통해 구현되는 ‘이벤트’를 통해 자신의 분석철학과 노장사상에 대한 탐구의 결과를 작품으로 실현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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