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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6 바람-민속놀이

조회 16,235

관리자 2016-08-22 17:59

작가이승택
본전시
이승택, <바람-민속놀이>, 실사 출력 사진, 250x490cm, 1970


이승택, <종이 나무>, 생나무 가지, 종이, 가변크기, 1970년대


이승택, <묶인 돌>, 돌, 철사, 가변크기, 1960s-1970s

이승택, <목구(木口)놀이>, 실사 출력 사진, 300x241cm, 1968

이승택, <하천에 떠내려가는 불붙은 화판>, 실사 출력 사진, 250x460cm1964/1974


[한국]
이승택
바람-민속놀이
종이 나무
묶인 돌
목구(木口)놀이
하천에 떠내려가는 불붙은 화판

이승택의 선구적인 실험작업들은 1960~70년대 한국 미술계에서 가장 독보적인 전위적 위상을 점하고 있다. ‘반개념’과 ‘비조각’을 주요한 창작이념으로 하고 있는 이승택의 초기작업은 바람, 물, 불 등의 비정형적 재료들을 활용하거나 돌과 같은 정형적 재료를 사용하더라도 물성을 탈각시켜내고 있다. 또한 그의 독특한 작업방식은 샤머니즘과 같은 전통적 소재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내거나 일상을 차용해내는 방식을 구사하며 ‘형태보다는 상태’를 창조해 내고 있다. <바람-민속놀이>, <하천에 떠내려가는 불붙은 화판>, <종이나무>, <묶은 돌>등은 그의 초기 대표작이다. <목구(木口)놀이>등과 같이 자연이나 일상의 상황을 자신의 작업 속에 차용하는 ‘개입’의 개념 역시 전통 조형개념인 ‘차경 借景, appropriative landscape’의 현대적 변용으로 이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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