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6 무제-75031

조회 15,388

관리자 2016-08-23 10:42

작가이강소
본전시
이강소, <무제-75031>, 나무, 닭, 돗자리, 석회분, 철, 분필, 사진, 끈, 25x350x350cm, 1975

이강소, <비커밍(사과)>, 사과, 돗자리, 도자기, 30x120x100cm, 1974

[한국]
이강소
무제-75031
비커밍 (사과)

이강소는 1970년대에 회화, 판화, 사진, 드로잉, 설치, 오브제, 조각, 퍼포먼스, 비디오 등 모든 장르의 실험을 통해 동시대적 흐름을 소통으로서의 예술로 표현한다.  1973년 그의 첫 개인전에서 갤러리를 주막으로 바꾸어놓고 실제로 관람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설치했다. 또한 1975년 파리비엔날레에서는 전시실 중앙에 원형으로 횟가루를 뿌려놓고 살아있는 닭을 묶어놓은 뒤 만들어진 발자국의 흔적을 전시했다. 예측불가능 해 보이는 이러한 이벤트는 이강소의 회화로 그 주제를 확장했다. 이후 그의 작품에는 자유분방하고 프로세스적인 제스처가 두드러졌으며, 보이는 것과 인식하는 것, 물질과 상상에 대한 사색을 유도한다

TOP